챕터4에서는 나이아가라 시스템(Niagara System, VFX 관련)과 랜드스케이프 모드(Landscape Mode, 지형 관련)를 배우게 된다. 이 번 챕터도 특유의 자세한 설명을 쭉 따라하기만 하면 기본적인 사용법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1절은 나이아가라 시스템에 대한 간략한 역사와 구성요소를 살펴 보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간단한 실습도 진행한다.

 

배운 내용을 정리해 보면 나이아가라 시스템은 파티클(particle)을 이용한 시각 효과(VFX)를 표현해주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눈이나 비가 내리는 효과나 폭탄이 폭발하는 효과 등이다. 파티클을 실질적으로 이용하는 구성 요소는 이미터(emitter)라는 것으로 사실상 나이아가라=이미터 공식이 성립한다고 해도 무방해 보인다.

이미터는 파티클을 생성하고 방출(emit)하는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도 있고, 아래처럼 언리얼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이용할 수도 있다.

emitter 선택 화면 (교재와 버전 차이로 UI가 다름)

 

기반이 되는  이미터를 선택하여 나이아가라 파일을 생성/오픈하면 머티리얼 에디터처럼 나이아가라 시스템 에디터라는 곳에서 편집이 가능하다.

나이아가라 시스템 에디터

 

머티리얼 에디터와 UI가 거의 같은데 이는 애셋 에디터를 공용으로 이용해서 그런 것 같다.

교재의 실습 내용을 쭉 따라가면 그럴 듯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아래는 결과 영상.

교재에 나온대로 실습한 결과 영상

 

※ 교재는 이미터의 속성을 일부만 소개하고 있음에도 그 내용이 정말 많았다. 제대로 배우기엔 이미터 자체만으로도 꽤 복잡할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내가 경험한 게임 프로젝트들에서 VFX 전문 아티스트를 여러명 채용했었다.

 

Posted by J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