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딥러닝 관련 실습을 시작하는 챕터이다. 책의 논조로 보아 선형회귀분석은 기계학습에서 익히기 쉬운 축에 속하는 걸로 보인다. 실제로 1차 함수(1차식)의 인자들을 구하기만 하면 되는 것 같은데...

이 쉬운 부분도 아무 배경지식 없이 이 책만 익히려고 들면 그저 파이썬의 라이브러리 활용 실습 수준 밖에 안된다는 걸 깨닫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내가 머리가 나쁜 건지 책에서 간단하게 설명해주는 경사하강법이나 비용함수 등등... 어느 것 하나 완벽히 이해할 수가 없었다. 뭔가 내 접근방법이 잘못된 것 같다.

이론 없이 직접 코딩 실습을 통해 딥러닝을 쉽게 익혀보려는 나의 얄팍한 술수가 통하지 않았던 것이다.

 

그래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고 한다. 우선 수학부터...

 

'인공지능을 위한 수학'으로 딥러닝 수학 공부하기

솔직히 말해서 나는 학창 시절에 수학을 잘했다. 국민학교 때는 산수경시대회, 중학교 때는 수학경시대회 고정 멤버 였고, 고등학교 때는 다른 성적은 별로 였지만 수학만큼은 상위권을 유지했�

swjman.tistory.com

 

'텐서플로 첫걸음'은 잠시 덮어 두고, 위 수학책과 기타 등등을 먼저 익히려고 한다. 지름길은 정도라는 사실을 되새기는 순간이다.

차후에 배경 지식이 충분하단 생각이 들 때 이 포스트를 다시 쓰련다.

 

Posted by J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