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2024. 12. 31. 16:25

일단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고, 왼쪽 사이드바에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이 화면에서 각 카테고리마다 줄 네개짜리 햄버거 메뉴가 보이기 때문에 드래그앤드롭(Drag and Drop)이 당연히 된다고 생각하지만 훼이크다. 동작시켜 보면 드래그만 되고 드롭이 되지 않는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당황했지만, 다행히 간단한 방법이 있다. 이동하고자 하는 카테고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버튼들이 보인다. 그 중에서 아래의 '이동' 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이동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하나 뜨고, 약간 불편하지만 어렵지 않게 카테고리 이동이 가능하다.

 

--- PS ---

카테고리 관리 화면에 안내문이 연결되어 있는데, 거기선 드래그앤드롭으로 이동시키라고 나와 있다.

 

이 안내문의 작성날짜가 2006년이다.

2006년이면 크롬은 존재하지도 않았고, 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시장을 지배하는 중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지금의 이미지와는 달리 IT전분야에서 독자표준 횡포를 부리던 시절이었으며 WWW 분야가 특히 두드러졌었다. 티스토리는 그 전부터 서비스 중이었으니 당연히 시장지배종인 익스플로러에 맞춰 시스템을 구축했을 것이고, 크롬 같은 표준화된 브라우저들이 득세하는 현 시점에도 내부적인 이유로 인해 수정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 포스트는 PS를 쓰기 위해 작성한 글이다. 문득, IT고도화의 관문이었던 저 시절이 떠올라 글을 남기고 싶었다.

 

Posted by JMAN